암성 통증에 대한 신경 블록(=신경 차단) 요법 ncc
신경 블록(신경 차단, Nerve block)은 통증 경로를 무감각하게 만들기 위해 신경 섬유 근처에 진통제를 주사하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3단계 진통제 사다리에 의해 통증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 고려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국소적인 부위의 통증에 적용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신경 블록 요법에는 교감 신경 블록과 체성 신경 블록, 척수강 내 약물 주입법, 그리고 환자 자가 진통법(Patient Controlled Analgesia:PCA) 등이 있습니다.
(1)교감 신경절 블록
교감 신경 차단을 적용할 수 있는 암성 통증은 신경 파괴제를 사용하여도 지각 탈실이나 운동 기능의 상실 없이 통증 조절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복강 신경총 차단(Celiac plexus block) 또는 내장 신경 차단(Splanchnic nerve block)
상복부 암성 통증에 가장 효과적인 통증 조절 방법으로, 복부 내장 장기의 암에 의한 복부 · 배부통에는 제일 먼저 선택되어야 할 방법입니다. 적응증으로는 하부 식도부터 상행 결장까지의 상복부 내장 통증, 췌장암이나 대동맥주의 림파절 종창에 의한 복강 신경총의 자극, 간암 또는 전이성 간 종양에서 생길 수 있는 간 피막의 긴장에 의한 통증, 콩팥, 상부 뇨관의 통증, 내장측 복막의 병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병변이 체성 신경까지 파급되어 지각 저하나 근력 저하가 초래되었거나 병변이 복벽까지 퍼져 있는 경우 또한, 복수가 많이 찬 경우에는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2. 요부 교감 신경절 차단(Lumbar sympathetic plexus block)
암성 통증뿐만 아니라 하지의 만성 통증 조절에 자주 사용되는 시술로, 특히 좌골 신경 등에 종양이 침윤되어 하지의 신경병증성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상하복 신경총 차단(Superior hypogastric plexus block)
하복부 및 골반 내 장기에서 유래한 암성 통증 조절에 사용됩니다. 주로 자궁암, 난소암, 고환암 등에 의한 통증에서 효과가 큽니다. 상하복 신경총 차단술을 할 경우 심한 합병증은 없으나 골반 내 장기의 손상이나 혈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하 장간막 신경총 차단(inferior mesenteric plexus block)
이 방법은 자주 시행되지는 않지만, 복강 신경총 차단과 상하복 신경총 차단이 미치지 못하는 부위, 즉 하복부의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며, 요추 3번 위치에서 주로 시행됩니다.
5. 외톨이 신경절 차단(Ganglion impar block)
외톨이 신경절은 죄우의 교감 신경절이 하나로 합쳐지는 최종 신경절로, 천미추 접합 부위(sacrococcygeal junction) 주위에 위치합니다. 주로 직장암 등의 수술 후 지속되는 항문 주위의 암성 통증 조절에 많이 사용됩니다.
(2)체성 신경 블록
체성 신경 차단은 지각 신경과 운동 신경의 차단을 포함하므로 상하지 및 하복부 신경을 지배하는 신경을 차단하면 근력 저하나 운동 마비, 배뇨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경 파괴제에 의한 차단은 그 적용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추간 관절이나 천장 관절부와 같은 국한된 부위의 체성 통증에 대해 치료 효과가 크며, 특히 개흉술 후 지속되는 통증에 대해서는 늑간 신경 차단 등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가 큽니다.
(3) 척수 진통법
경막외강이나 지주막 하강에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을 척수 진통법(spinal analgesia)이라고 하며, 얼굴과 머리를 제 외하고 경부에서 요천부까지 어떤 분절의 통증에도 적용됩니다.
1.경막외강 진통법
경막외강 모르핀 주입법은 WHO 3단계 진통제 사다리에 의한 진통제 투여 방식으로 통증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며, 소량으로도 강력한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지주막하 진통법
지주막하 진통법은 지주막 하강에 모르핀과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는 것으로, 진통 효과가 대단히 강력하고 난치성 암성 통증에도 유효한 진통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국소 마취제의 농도와 양을 조절하면 보행도 가능하고, 경막외 진통법을 포함한 다른 진통법으로 관리가 되는 않을 경우에도 기대되는 방법입니다.
----------------------------------------------------------------------------------------------------------
신경 차단술 / Nerve block / 神經遮斷術
개요
척수 신경, 말초 신경, 뇌 신경, 척수 신경절, 교감 신경절 등에 국소 마취제나 염증을 감소시키는 약제를 투여하여, 신경 내 자극 전도를 정상화하는 치료 방법이다. 이는 통증을 전달하는 통각 신경을 차단하고, 아픈 부분의 국소 순환을 개선시키며, 통증의 악순환을 일으키는 통증 반사로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시술법은 통증 부위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데, 간혹 신경 차단술이라는 이름 때문에 신경 기능이 상실되거나 마비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신경 차단술은 과민하고 예민해진 신경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거나, 디스크 등으로 눌려서 부어 있는 신경의 부기를 빼내고,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적용질환
급-만성 요통을 일으키는 요추간판 탈출증, 척추 후관절증, 척추관 협착증, 천장골 관절증, 급성 요부 염좌, 좌골 신경통, 척추 수술 후의 통증, 척추뼈 압박 골절 등에 적용된다, 또한 두경부 질환인 편두통 등의 만성 두통, 삼차 신경통 등의 안면통, 안면 경련이나 목 디스크 등의 각종 경부의 통증, 오십견을 비롯한 어깨의 통증이나 등과 가슴의 통증 등에도 적용된다.
그 외에 대상 포진, 대상 포진 후 신경통이나 난치성 신경병증 통증, 근막 통증 증후군, 암성 통증, 꼬리뼈, 항문, 성기나 사타구니의 통증, 퇴행 관절염이나 각종 관절염의 통증, 기타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각종 통증 등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최근에는 종아리의 근 위축을 위한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치료과정
신경 차단 시술의 치료 과정은 어느 신경을 차단하느냐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지만, 대개 약물을 신경에 주사하는 간단한 과정으로 마무리된다. 허리 디스크의 경우는 허리 부위에, 목 디스크라면 목 부위에, 즉 문제가 되는 신경 주위의 경막외강에 간단히 주사를 놓음으로써 치료한다. 국소 마취로 시행하기 때문에 특별히 아프지 않고 일반 주사를 맞는 것처럼 따끔한 정도다.
여기에 사용되는 약제는 국소 마취제뿐만 아니라 질병에 따라 마약제나 스테로이드 제재 등이 이용되고 있다. 대개 주사를 맞고 나면 힘이 빠지는 듯하고 차단 부위의 감각이 먹먹해지는 등의 증상이 생기지만, 1시간 정도 지나면 완전히 회복된다.
주의사항 및 부작용
경막외 신경 차단술은 별다른 부작용이 없지만, 경우에 따라 어지럽고 구토가 나거나 혈압이 약간 떨어지는 증세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1~2시간 지나면 완전히 회복되다. 주사 맞은 부위가 2~3일 아프거나 일시적으로 붓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아무런 부작용 없이 회복될 수 있다.
감수 : 서울대학교 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이상철 (2010)
---------------------------------------------------------------------------------------------------------
신체 각 부분 특히 근골격계(척추 관절)에 부담이 가는 좋지 않은 기회나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결국 급성이나 만성통증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때까지는 통증이라는 것은 어떤 질병 때문에 생기는 결과이기 때문에 참아내어야 한다거나 아니 그 질병에 대한 수술을 해야 해결된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통증이란 것은 어떤 나쁜 상황이나 질병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이며 통증 그 자체가 근육을 더욱 수축시키고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키며 그런 물질의 배출도 방해하여 더욱 고질적 질병을 만들기도 하고 또 다른 병으로 악화시키기도 하는 하나의 질환인 것입니다.
이러한 통증이 일반적인 약물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나 수술을 시행할 수도 없을 때 또는 수술이후에도 계속 통증이 있을 때 비교적 작용시간이 짧은 신경주사약을 통증을 유발시킨 신경주위에 주입하여 통증을 차단하고 근육의 경련을 풀어주며 혈관수축을 제거하여 증상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 목, 어깨, 두통 등에 효과적이며 신경이 있는 부위는 어느 곳이나 효과가 있습니다. “차단술‘이라 하면 언뜻 신경을 자르거나 죽이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고 또 그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경차단술은 아주 가는 바늘을 이용하여 염증이 있거나 흥분된 신경주위에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을 가라않히고 흥분된 신경을 안정시키며 통증의 악순환을 차단시켜 고질적인 난치성 통증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허리를 삐끗하여 일어서지도 못하는 환자에게 신경차단술을 시행하면 몸에 부작용이 거의 없이 허리주위 근육이 이완되고 교감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에 의해 혈액순환이 증가되어서 열흘이상 걸리는 급성요통 치료를 한 두 번의 치료로써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만성적인 문제들도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며 물론 지속되는 기본적인 문제가 있다면 근병원인을 치료해야 되겠지만 이런 경우에도 근본치료가 되기까지 수반되는 통증조절이나 근본치료를 도와주는 좋은 보조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암 치료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 폐색의 관리 (장이 막혀서 식사를 못하고 자꾸 구토가 나올 경우) (1) | 2015.09.23 |
---|---|
항암치료과 관련된 수족증후군 (hand-foot syndrome) (0) | 2015.09.23 |
위암세포 자살 유도하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 (0) | 2015.07.15 |
[스크랩] 항암 치료 과정에서 케모포트 시술 (0) | 2015.01.30 |
[스크랩] 암 진단 후 당부하고 싶은 것 (0) | 2014.12.09 |